법원·검찰전체

檢, '주가조작 혐의' 라정찬 네이처셀 대표에 징역 12년 구형

등록 2019.12.10 18:48

주가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코스닥 상장 바이오업체 네이처셀의 라정찬 대표에 대해 검찰이 징역 12년을 구형했다.

오늘(10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3부(부장 신혁재)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자본시장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위반 혐의로 기소된 라 대표에게 징역 12년과 벌금 300억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라 대표와 함께 기소된 네이처셀의 재무총괄책임자 등 3명에게는 각각 징역 10년과 벌금 300억원을 구형했다.

라 대표 등은 줄기세포 치료제 후보물질 '조인트스템'에 대한 조건부 품목허가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주가를 조작해 235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얻은 혐의로 지난해 8월 기소됐다. 검찰은 라 대표가 임상 효능이 입증되지 않은 줄기세포 치료제 신약개발에 성공한 것처럼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임상시험 결과 발표회를 여는 등 신약 효과를 과장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부양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검찰은 지난해 2월 라 대표가 네이처셀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해 챙긴 자금을 사채를 갚는 데 써 놓고, 줄기세포 개발비로 썼다고 허위 공시한 혐의도 적용했다.

이에 대해 라 회장 측 변호인은 최후변론에서 "주가 조작 흔적이 없는데도 식약처에 품목허가를 신청한 사실만으로 기소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고 억지스럽다"며 "당시 배포한 보도자료 외에도 주가가 오를 요인이 많았기 때문에 검찰의 주장은 성립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라 회장 등에 대한 선고 공판은 내년 2월 7일 열린다. /황병준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