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7

총선 앞두고 文 출연 정책광고 논란…靑 "통상적 홍보"

등록 2020.01.11 19:13

[앵커]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이 출연하는 정책 광고를 기획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총선을 앞둔 시기도 시기인데, 제작비를 부처들에게 조금씩 나눠내라고 요구했다고 해, 논란입니다. 청와대는 매년하는 협업 광고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채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국정홍보 광고를 만든다며, 다음달 새해 업무 보고 전까지 각 부처에 요구한 제작비는 총 30억원입니다.

이중 문화체육관광부가 20억 원을 부담하고 다른 주요 부처들이 2억5000만 원씩 내도록 했습니다.

이달 초 이런 계획을 통보 받은 부처들은 "예산이 없다"며 난감해 합니다.

한 부처 관계자는 "대변인실 예산이 1년에 5억 원"이라고 했고, 또 다른 부처 관계자도 "전례 없는 요구"라고 난색을 표했습니다.

각 부처는 광고 내용에 따라 해당 정책을 담당하는 부서의 예산을 돌려 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야당은 총선을 석 달 앞두고 대통령 출연 광고를 제작하는 것은 관권 선거나 다름없다며 반발합니다.

박용찬 / 자유한국당 대변인
"총선을 두세달 앞둔 예민한 시긴데 대통령까지 국정을 홍보한단 건 선거법 위반 소지가 클 가능성이 있다."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를 위해 세금이 존재하는 게 아니라"며 "양심이 없다"고 했습니다.

청와대는 "통상적인 부처 간 협업 광고"일 뿐이라며 매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이채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