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금융권 잡으려면 유재수 필요" 親文인사들 적극적 구명

등록 2020.01.20 21:04

수정 2020.01.20 21:08

[앵커]
공소장에는 백원우 전 비서관 뿐 아니라 이른바 '친문 실세'들의 이름이 대거 등장합니다. 김경수 경남지사, 윤건영 전 국정상황 실장 천경득 선임 행정관등이 이런 저런 경로를 통해 집중적으로 유재수 구명에 나섰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청와대가 금융권을 잡으려면 유재수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는 논리로 설득하기도 했다는데, 이번 사건의 본질을 규정하는 매우 의미심장한 발언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권형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의 감찰 대상이 된 유재수 당시 금융위 국장은 소위‘친문 실세'로 불리던 지인들에게 구명을 요청합니다.

요청을 받은 유력 인사들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을 상대로 일제히 구명활동에 나섰습니다.

공소장에 따르면 당시 국회의원이던 김경수 경남지사는 백원우 민정비서관에게 "참여정부 시절 함께 고생하던 사람이니 잘 봐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후 백 전 비서관으로부터 감찰상황을 파악해 유 전 부시장에게 다시 전달한 사실도 검찰은 파악했습니다.

윤건영 전 국정기획상황실장은 백 전 비서관에게 "유재수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 근무한 사람으로 나와도 가깝다"고 했고 천경득 선임행정관은 이인걸 특감반장에게 "청와대가 금융권을 잡으려면 유재수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며 감찰 무마를 요청했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김칠준 / 조국 변호인 (지난달 26일)
"조 민정수석은 누구로부터 청탁전화를 받은 적이 없고…."

조 전 장관 측은 친문인사들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는 사실은 없다고 주장해왔지만, 검찰은 친문 인사들이 조 전 장관에게 감찰 건을 직접 문의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검찰은 구명 청탁이 감찰 중단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TV조선 권형석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