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4·15 총선전체

이해찬 "비례연합정당 앞순위 소수정당에 배정…내일 전당원 투표"

등록 2020.03.11 13:36

수정 2020.04.01 14:33

이해찬 '비례연합정당 앞순위 소수정당에 배정…내일 전당원 투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1일 이른바 '비례대표 연합정당'과 관련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의석을 하나도 추가하지 않고, 앞순위는 소수정당에 배정하고 뒷순위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민주당은 촛불 혁명 세력의 비례대표 단일화를 위한 연합정당 참여를 내일 전 당원 투표를 거쳐 결정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비례대표 연합정당에 참여하면 민주당 이름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행위를 해야 한다"면서 "이에 따라 당원 총의를 모으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불공정한 이익을 최소화하고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촉구하기 위해 민주당이 손해를 무릅쓰고 개혁 선거법을 만들었다”며 “미래통합당은 가짜 페이퍼 위성 정당을 만들어 소수정당의 의석을 도둑질하는 반칙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그는 “통합당은 더구나 오만하게도 반칙으로 1당이 되면 보복 탄핵을 하겠다고 선언했다”면서 “우리의 목적은 (개정된 선거법) 취지를 살리고 반칙과 편법을 저지르는 미래통합당 응징”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