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文대통령 "50조 금융지원"…황교안, 영수회담 제의

등록 2020.03.20 08:07

수정 2020.09.25 13:10

[앵커]
생존 위기에 내몰린 소상공인에게 1.5% 저금리 대출이 시작됩니다. 기존 대출은 만기가 6개월 연장되고, 대출 이자도 미룰 수 있습니다.

백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금융지원 방안은 기존 31.7조원과 별개로 50조원 이상을 추가 반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총 80조원 이상 투입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인 셈입니다.

소상공인 자금난 해소를 위해 1.5% 수준의 초저금리 대출 지원에 12조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특례보증보험에 5.5조원을 각각 투입합니다. 영세 소상공인 대출 전액 보증에도 3조원이 사용됩니다.

또 다음달 1일 부터 이들에 대한 대출 만기를 6개월 연장하고, 원금상환 유예, 채무감면 지원, 연체자 신용회복지원 등을 병행합니다.

홍남기
"9개의 프로그램 중 5개는 오늘 상세내용을 포함해 발표하고 나머지 프로그램은 추후 비상경제회의를 통하여..”

청와대는 2차 추경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지만 추가적인 금융지원도 검토 중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오늘 발표는) 50조원 규모의 특단의 비상 금융 조치입니다. 상황 전개에 따라 필요하다면 규모도 더 늘려나갈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한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재원에 한계가 있다며 지자체와의 협력을 언급했습니다.

향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문제까지 논의할 경우 지자체 예산을 매칭하는 방안도 검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