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퍼레이드

노래방·PC방 등 자영업자 '초비상'…휴업 권고에 난감

등록 2020.03.24 08:31

수정 2020.09.25 14:40

[앵커]
경기도에 이어 서울시도 다중 이용 시설에 휴업을 권고했습니다. 권고 수준이지만, 방역 지침을 어기거나 확진자가 발생하면 돈까지 물어내야해 자영업자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비상입니다.

권용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평소 손님들로 가득 찼던 자리가 텅 비어있습니다. 매출은 이미 반토막인데, 지자체가 운영중단까지 강력 권고하자 업주는 막막하기만 합니다.

PC방 업주
"저희도 먹고 사는 게 문젠데. 지금은 권고 조치니까 (영업을)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인 거죠. 2주일 내지 보름 정도 폐쇄시킨다고 그러면 죽는거죠 뭐."

경기도와 서울시는 PC방, 노래방 등을 대상으로 영업을 제한하거나 운영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서울시는 현장점검을 통해 벌금 부과, 구상권 청구 등 제재에 나설 방침입니다.

각 영업장은 출입자 전원 체온 점검과 손 소독, 이용자 명부 관리, 영업 전후 각 1회 소독 및 청소 등을 해야 하는 상황.

쪼그라든 매출과 늘어난 빚에 직원까지 줄이며 버티는 자영업자 입장에선 지침을 다 지키기도, 영업을 멈추기도 힘든 진퇴양난의 처지입니다.

노래방 업주
"보름동안 문 못열고 그럼 그 업주들은 엄청 피해란 말. 어떻게 해야하나 막 그렇게 발등에 불떨어져서 전전긍긍하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지자체 권고에 따라 휴업하더라도, 이에 따른 영업손실을 보상 받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서울시는 당장 지원책을 내놓을 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영세업자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권용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