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정부 "수출기업 36조 추가 지원"…식당서 카드 쓰면 공제 확대

등록 2020.04.08 21:25

수정 2020.04.08 21:30

[앵커]
지금까지 160조 원에 가까운 코로나19 지원책을 쏟아낸 정부가 이번엔 수출기업 지원을 위해 36조원 규모의 금융 대책을 내놨습니다. 음식과 항공 등 피해 업종에서 카드로 결제하면 소득공제율을 기존의 5배가 넘는 80%로 확대하는 내수 촉진 방안도 마련했습니다. 국가 부채가 사상 최대를 기록했지만, "적극적인 재정 투입"으로 경기침체를 막아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추가 재정 지원도 예고됐습니다.

최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4번째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엔 수출과 내수를 살리기 위한 56조 원 규모의 지원 대책을 내놨습니다.

수출기업에 필요한 보험과 보증 만기 연장 등에 36조 원을 투입하고, 공공부문의 선결제·선구매, 세부담 완화 조치 등에 17.7조원을 쓰는 방안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가용한 자원을 모두 동원하겠습니다. 과감하고 적극적인 재정 투입도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코로나19 피해가 큰 음식, 숙박, 항공, 공연 등에 쓰는 카드 소득공제율은 80%까지 확대하고, 700만 명의 종합소득세 납부 시한도 3개월 연장하도록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9일부터 4차례에 걸쳐 총 160조 원 가량의 대규모 자금 대책을 직접 발표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이에 더해 추가 대책을 내겠다고 했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최대 2조 원 규모의 피해 소상공인 연체채권 매입 등…. 금주 내 관계 부처에서 별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고소득자 것을 환수한다는 전제조건이 있다면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이 대상이 되도록) 보편적으로 할 수도 있다"고 여당 주장에 힘을 실었지만, 홍 부총리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