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당정청, 2차 재난지원금 논의 보류…홍남기 "1차와 형태 다를 것"

등록 2020.08.24 21:25

수정 2020.08.24 22:10

[앵커]
계속해서 2차 재난지원금 관련 소식 짚어봅니다. 여권이 일단 관련 논의를 보류했습니다. 지금은 방역에 집중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한 건데요. 하지만 이미 정치권에선 지원금 지급 대상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상황인 만큼 추후 다시 논의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먼저 황정민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리포트]
어제 열린 당정청 회동에선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를 추후 논의키로 했습니다.

김민석 / 더불어민주당 의원
"2차 재난지원금 논의를 어제 당정이 보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홍남기 / 기획재정부 장관
"이번 주 상황을 보고요, 추후 판단하자는 정도로…"

정부와 여당이 논의를 보류한 배경엔 재정 부담이 적지 않은데다 소비진작 효과도 예산 대비 3분의 1 정도로 크지 않다는 평가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전액 국채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정부로선 매우 주저할 수밖에 없다"

홍남기 / 기획재정부 장관
"1차 재난지원금과 같은 형태로 2차 재난금 지원은 이뤄지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1차 지급 땐 12조 2천억원 중앙정부 예산 가운데 3조 4천억원만 국채를 발행해 마련했고 나머진 기존 예산을 구조조정해 충당했습니다.

또 소비를 장려하는 재난지원금 지급이 자칫 방역강화 메시지와 충돌할 수 있다는 판단도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도 "지금은 방역이 우선"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선제적인 대응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방역이 그 무엇보다 우선하는 시기입니다."

정부 여당은 일단 속도조절에 들어간 모습이지만 코로나 확산 추이에 따라 다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에 나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TV조선 황정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