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文 대표 시절 영입한 김홍걸 '토사구팽'?…이상직과 형평성 논란

등록 2020.09.18 21:04

[앵커]
이 전격적인 결정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관 출신인 김한정 의원이 오늘 오전 김홍걸 의원에게 결단을 촉구하는 글을 SNS에 올리면서 감지됐습니다. 민주당이 김 의원의 도덕성 문제가 당의 문제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나선 것처럼 보이지만 같이 윤리감찰단에 넘겨진 이상직 의원과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이른바 '토사구팽'이라는 분석도 동시에 나오고 있습니다.

그 배경을 서주민 기자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리포트]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지냈던 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2002년 김홍걸 의원의 뇌물수수 사건을 언급하며 당시 김 의원이 "수차례 돈을 받은 건 사실"이라고 털어놨던 일화를 소개했습니다.

김 의원 거취정리의 신호탄이 된 셈입니다. 김홍걸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2016년 영입됐습니다.

동교동계 인사들의 민주당 탈당이 잇따르며 호남 민심이 절실했던 때였습니다.

문재인 / 2016년
"통합과 단결을 위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으시겠다 하니 든든한 마음으로 떠날 수 있게 됐습니다."

정치권 안팎에선 민주당이 김 의원을 공천한 것 역시 비슷한 배경이 깔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 의원 논란엔 신속하게 대응한 것과 달리 당은 200억대 임금체불과 편법증여 의혹을 받고 있는 이상직 의원에 대해선 여전히 신중한 분위기입니다. 

국민의힘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영입했던 김 의원을 의원직이 유지되는 '제명'만으로 꼬리자르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의원이 최근 "14년간 무주택자로 9번이나 이사를 다녔다"고 말했던만큼 재산 출처에 대한 조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TV조선 서주민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