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美재무부, 이란 추가제재…해법 꼬인 정부 "법적 대응 준비"

등록 2021.01.06 21:04

수정 2021.01.06 21:08

[앵커]
앞서 보셨듯이 이란이 표면적으로 내세운 환경문제 해결과 동결자금 70억 달러를 한꺼번에 해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 70억 달러 문제는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미국, 그리고 국제사회의 대이란제재라는 복잡한 변수들이 얽혀 있습니다. 이 와중에 미국 정부가 이란에 대한 추가제재를 발표하면서 석방협상에 새로운 악재가 돌출했습니다.

이어서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란이 한국 선박을 나포한 다음 날, 미국은 철강 업체 등 15곳의 이란 기업을 추가로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임기를 보름 남긴 트럼프 행정부의 강공에, 이란도 트럼프 대통령과 미 당국자 48명에 대한 적색수배를 인터폴에 요청하며 맞섰습니다.

이란 혁명수비대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드론으로 살해했다는 이유인데, 최근 미국의 핵항모 재배치에 이란이 합동 드론 훈련으로 맞서는 등 군사적 긴장도 고조된 상태입니다.

트럼프 / 美 대통령 (지난해 1월)
"미국은 이란 정권에 대한 살인적인 추가 제재를 부과하겠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우리 정부의 석방 협상에도 악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정부는 이란이 주장하는 환경오염 문제와 국내에 동결된 이란 자금 70억 달러를 분리해서 해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공해상이었던 나포 위치와 함께 이란이 주장하는 환경오염 진위도 모두 법적으로 따져보겠다고 했습니다.

이천희 / 선사 관계자
"환경 오염에 대해서 우리 대표나 관련자가 직접 가서 확인할 수 있는, 최대한 빨리 우리가 환경오염에 대해 문제 없다…."

이란의 원유대금 해결을 위해 코로나 백신 외 다른 인도적 물품을 대납하는 방안도 거론되는데, 미국과 이란 갈등 속 우리 정부가 과도한 대가를 치를 경우 한미 외교의 쟁점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TV조선 김정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