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배진교, MB때 사찰 문건 공개…野 "DJ때 1800명 불법도청"

등록 2021.02.18 21:13

수정 2021.02.18 21:22

[앵커]
재보선을 앞두고 불거진 국정원 불법사찰 논란이 오늘도 정치권을 달궜습니다. 오늘은 정의당 배진교 의원이 이명박정부 국정원으로 사찰 당한 문건을 공개했습니다. 그러자 김대중정부 국정원의 불법도청 의혹 사건을 수사했던 국민의힘 박민식 전 의원은 DJ 정부 당시에도 국정원이 1800명을 도청했다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최원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명박 정부 시절 인천 남동구청장이었던 정의당 배진교 의원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받은 국정원 문건입니다.

당시 야권 지자체장 32명이 국익과 지역발전보다는 이념을 우선시해 제어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배 의원에 대해선 "종북 좌파 인물의 제도권 활동기반 마련", "지역사회 이념오염 조장" 이라고 적었습니다.

배진교 / 정의당 의원
"광역 지자체장이나 기초 지자체장에게도 이렇게 사찰이 이뤄지고 이념의 칼날을 들이댔는데 힘없는 일반 국민들에게는 어땠겠습니까?"

민주당은 불법사찰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며 철저한 규명을 강조했습니다.

'김대중 정부 불법도청 사건' 주임 검사였던 국민의힘 박민식 전 의원은 당시 1800명에 대한 무차별 통화도청이 이뤄졌다며, 불법도청이 없었다는 박지원 국정원장의 국회 발언은 거짓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민식 / 국민의힘 前 의원
"민주당과 국정원이 짬짜미가 되어서 정치 공작을 하려 한다면 국민들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당시 검찰은 임동원, 신건 두 전 국정원장을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고, 각각 징역형이 확정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당 회의에서 마이크가 꺼진 줄 알고 했던 말이 논란입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부산을 또 가야겠네. 하, 참"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원안 통과가 힘들어졌기 때문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는데, 국민의힘은 "부산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겠다"고 지적했습니다.

TV조선 최원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