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대통령실, 민심들으려 '법률수석' 신설 검토…총리·비서실장 하마평만 무성

등록 2024.04.15 21:04

수정 2024.04.15 21:07

[앵커]
대통령실은 인적쇄신과 조직개편에도 속도를 내고 있는데, 이름만 무성할 뿐 이런 저런 이유로 총리와 비서실장 할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임기 초 없앤 민정수석실을 '민심 청취' 차원에서 이름을 바꿔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데, 이태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대통령실이 가칭 '법률수석실' 신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심 청취와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 따른 겁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건 없다"면서도 "과거 민정수석실처럼 민심을 듣는 조직이 필요하단 조언을 많이 듣고 있다"고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입문 때부터 제왕적 대통령제를 강화한다는 이유로 민정수식실 폐지 입장을 유지해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재경전북도민 신년인사회, 2022년 2월)
"(사정·수사에)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민정수석실 폐지하겠다는 말씀을 벌써 지난 여름부터 드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법률수석실이 신설되더라도 역대 민정수석실의 '사정기능'은 제외할 방침입니다.

신임 총리와 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해선 윤 대통령의 고심이 길어지면서 하마평만 늘어가고 있습니다.

총리 후보군으론 권영세·주호영 의원을 비롯해 호남 또는 야권 출신인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의 이름도 오르내립니다.

역시 '정무형 인사'가 유력한 비서실장엔 원희룡 전 장관에 이어 정진석 의원도 물망에 올랐습니다.

TV조선 이태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