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 만리장성 지도 /서경덕 교수팀 제공
30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에 따르면 위키피디아에 올라온 중국 만리장성 지도가 북한 평양까지 이어져 있다. 위키피디아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인터넷 백과사전으로 국내에서는 위키백과로도 불린다.
만리장성은 북방 유목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중국 진나라 시황제 때 처음 세워진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성벽 대부분은 15세기 이후 명나라 때 건립됐다.
지난 198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될 당시 만리장성의 길이는 6천352㎞였다.
그런데 중국측은 동북공정을 본격화한 뒤 2009년에 8천851㎞, 2012년에는 고구려와 발해가 쌓은 성까지 포함해 만리장성의 길이가 2만1천196㎞에 달한다고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바 있다.
서 교수는 “위키피디아를 통해 만리장성이 북한 평양까지 이어진다는 왜곡된 정보가 확산 중이라는 제보가 세계 곳곳에서 있었다"면서 “위키피디아에 역사적 사실과 다른 만리장성 내용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버젓이 전파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는 "만리장성에 대한 위키피디아의 왜곡된 정보를 고치기 위해 항의 메일을 보낼 예정"이라며 “중국의 동북공정과 김치, 한복 등을 자국 것이라 주장하는 문화공정에 맞서 세계인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알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