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배탈 났으니 보상해"…전국 식당업주 울린 '장염맨’

등록 2024.04.17 21:26

수정 2024.04.17 21:31

[앵커]
전국의 식당을 돌며, 9000만 원을 갈취한 남성이 붙잡혔습니다. 돈을 뜯어내는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식사를 하고 난 뒤 배탈이 났다"면서 보상비를 달라고 협박한 건데요.

박건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 씨. 지난 2월 식사를 하고 간 뒤 일행 6명이 배탈이 났다는 남성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식당업주 김 모 씨
"전원이 구토하고 설사하고 다들 며칠 동안 아파서 약 먹고 병원 갔다 오고 막 그랬다고 그러는 거예요."

당황한 김 씨는 화를 내는 남성에게 보상비로 20만 원을 보냈습니다.

이 남성은 다른 식당에도 전화를 했습니다.

"네 사람이나 복통에 설사까지 한 일이 있어서 연락드립니다."

업주가 음식을 먹은 날짜 등을 물어보자

"아 놔 XX 장난하나 진짜. X소리 X하지 말고…."

욕설은 물론 협박까지 합니다.

다 바로 영업 정지 바로 처리 시킬 거니까 XX. 신고를 받은 경찰은 지난 12일 부산의 한 숙박업소에서 협박 전화를 건 30대 남성을 검거했습니다.

이 남성은 밤에는 휴대전화를 끄거나 36차례에 걸쳐 전화번호를 바꾸는 식으로 경찰의 감시망을 피했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이 남성은 지난달까지 10개월간 매일 '맛집'을 검색해 식당 3000여 곳에 협박 전화를 했습니다.

돈을 건넨 피해 음식점은 400여 곳. 피해 금액은 9천만 원에 이릅니다.

피해 식당 업주
"이런 때 당하는 범죄는 정말로 그 사람을 지옥 밑바닥까지 끌어내리는 것 밖에 안 돼요."

일명 '장염맨'으로 불리는 이 남성은 같은 전과로 출소한 지 두 달밖에 지나지 않아 또 식당들을 협박했는데, 갈취한 돈은 인터넷 도박 등에 탕진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TV조선 박건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