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홍종학 임명, 야당 반발…한국당, '특활비 위증' 박상진 법무 고발

등록 2017.11.21 13:23

수정 2017.11.21 13:45

[앵커]
청와대의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 강행에, 야당은 일제히 강한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검찰 특수활동비와 관련한 논란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조덕현 기자, 청와대의 홍종학 장관 임명 강행, 야당은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기자]
네, 자유한국당은 홍종학 후보자 임명 강행에 대해 청와대가 '밀어붙이기식 오기 정치'를 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했습니다.

한국당 장제원 대변인은 "후안무치한 홍종학 전 의원을 국민들이 결코 장관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의 사죄와 즉각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또한 한국당은 법안과 예산 심사 등 국회에서 가동할 수 있는 모든 수단으로 청와대에 맞서겠다며 전면전을 선언했는데요.

국민의당도, "홍종학을 탐하다 더 큰 민심을 잃는 '홍탐대실'"이라 비판했고, 바른정당도, 중기벤처기업부를 절세 노하우 전수하는 곳으로 만들 수는 없다며 홍 장관 임명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검찰 특수활동비도 계속 논란입니다. 한국당이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위증 혐의로 고발한다는데, 뭘 거짓말했다는 건가요?

[기자]
네 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박상기 장관의 지난 13일 예결위 발언을 문제 삼았습니다.

당시 박 장관은 검찰총장에 지급되는 특수활동비를 법무부는 쓰지 않는다고 대답했는데, 실제 검찰은 매년 특활비 일부를 법무부에 보내, 장관이 쓰고 있다며 위증을 했다는 겁니다.

한국당은 또 "검찰 특활비를 법무부가 유용한 건 인사 예산권을 가진 법무부에 대한 검찰의 상납이자 뇌물"이라며, 진상 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나 특검 실시를 검토한다는 계획입니다.

[앵커]
정부 여당이 추진 중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공수처' 설치 공방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야당 간에도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면서요?

[기자]
네, 공수처 설치에 대해 한국당은 반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원칙적 찬성 입장인데요.

한국당은 공수처가 '옥상옥', 그러니까 불필요하게 이중으로 설치되는 사정 기관이라며, 정치적으로 악용될 여지만 키운다고 반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당은 공수처장 임명권을 야당에 주더라도 '정치 보복 기구'가 될 수 있다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하고 있는데요.

이에 반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처장 임명권과, 수사 범위, 규모 등이 국회에서 조정되면, 설치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TV조선 조덕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