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검찰, 다스수사팀 별도 구성…MB·정호영 '반발'

등록 2017.12.22 21:30

수정 2017.12.22 22:12

[앵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논란이 있는, 다스의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별도의 수사팀을 꾸렸습니다.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2008년 당시 다스 특검을 지휘했던 정호영 전 특별검사는 "비자금이 아닌 직원의 횡령이었고, 실소유주라는 증거가 없었다"고 반발했습니다.

윤태윤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검찰청 반부패부가 다스 비자금 의혹 전담 수사팀을 구성했습니다. 서울동부지검에서 차장 검사를 포함해 수사인력 10여명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참여연대와 민변이 12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며 '신원이 알려지지 않은 다스 실소유주'를 고발한 사건을 수사하는 형식입니다.

사실상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를 본격화하겠다는 신호로 풀이됩니다. 기소 여부를 떠나 이 전 대통령 소환까지는 가야 한다는 게 검찰 내부 분위기로 알려졌습니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은 2007년 이후 4번의 검찰과 특검 수사를 거쳤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공식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면서도 "대선 과정에서도 혹독한 검증을 거친 사안을 이제 와서 왜 다시 들추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정호영 전 특별검사는 당시 120억원을 찾아냈지만, 비자금이 아니라 직원 개인의 횡령금이었고,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검찰은 오늘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로 조윤선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석방 다섯달만에 또다시 구속위기에 처했습니다.

TV조선 윤태윤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