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7

촛불세력 2년만에 재결집…文 정부 전방위 압박

등록 2018.12.01 19:08

수정 2018.12.01 19:13

[앵커]
오늘 여의도 집회상황 사회부 이유경 기자와 좀더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 기자, 오늘 집회를 주도한 민중공동행동, 어떤 단체인지부터 좀 설명해주시죠.

[기자]
'민중공동행동'은 민주노총을 주축으로 한국진보연대 등 52개 시민단체가 모인 연합체로 보시면 되는데요, 2015년 11월 박근혜 정권을 규탄한 민중총궐기 대회를 했던 '민중총궐기투쟁본부'가 올해 5월 새로운 이름으로 출범한 겁니다. 당시 투쟁본부가 2016년 5개월 동안 촛불집회를 이어가면서 박근혜 정부 퇴진의 도화선이 됐었는데요. 촛불로 세워진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1년반이 지났는데도 민의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압박에 나선 겁니다.

[앵커]
문재인 정부에 경고한다는 구호까지 내걸었던데, 구체적으로 뭘 요구하는 겁니까?

[기자]
민중공동행동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개혁에 역주행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대표적으로 노동계는 정부가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확대하려는 시도나, 지난 5월 통과된 최저임금법이 개악이라며 각종 노동정책들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또 총수 일가 사익추구를 금지하고 사내 유보금을 환수하는 내용 등의 재벌 체제 청산과 농업, 한반도 평화, 인권 , 사법 적폐 청산 등 10대 부문 개혁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요구사항들은 지난 2016년 탄핵정국때부터 줄곧 강조됐던 건데 문 정부가 노동, 경제정책 등에 속도조절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자 이를 막기 위해 이른바 '촛불 청구서'를 내밀면서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이번에 집회가 광화문 광장이 아니라 여의도에서 열렸는데, 이유가 있습니까?

[기자]
네, 최근들어 광화문 광장보다는 여의도 국회 앞 집회가 더 많아지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오늘 열린 전국민중대회 뿐 아니라 한국노총도 지난달 17일 국회앞에서 노동자대회를 열었고, 같은달 21일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도 여의도였습니다. 아무래도 노동계의 큰 이슈인 탄력근로제, 최저임금법 또 비정규직 철폐 등이 국회 협조가 필요한 사안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문재인 정부에 우리 요구를 들어달라 압박은 하면서도 진보 정권에 직접적인 부담은 상대적으로 줄어주겠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네, 이 기자 잘들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