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김경수 "개헌·지방선거 남아있다"…드루킹 "인원 3배로 확장"

등록 2019.01.31 21:18

수정 2019.01.31 21:21

[앵커]
드루킹과 김경수 경남도지사간 특별한 협력관계는, 대선 이듬해인 작년 6·13지방선거를 목표로 계속 이어졌다는 게 재판부가 내린 결론입니다. 판결문엔 김 지사가 드루킹을 만나 "대선이 끝이 아니다. 정권 재창출까지 해야 성공한 대통령을 만들 수 있지 않나"고 말했다는 진술내용도 포함돼 있습니다.

조정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드루킹 김동원씨가 댓글작업과 관련 주고받은 기사는 확인된 것만 8만 여건.

재판부는 대선 두 세달 전에는 100여건이었던 하루 작업기사가 대선 직전에는 500여 개로 늘었고, 대선 이후에도 꾸준히 300개 수준을 유지한 것을 주목했습니다.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이 19대 대선 당시 김 지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여론 주도에 도움이 되자, 이후 지방선거까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할 충분한 동기가 있었다고 본 겁니다.

실제 판결문에서도 대선이 끝난 후인 2017년 6월, 김 지사가 드루킹을 만난 자리에서 "대선이 끝이 아니다, 개헌도 있고, 지방선거도 남아 있다"며, "대통령이 성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도와줘야 되는 것 아니냐고 답을 했을 것이다"는 취지로 진술했다는 부분이 등장합니다.

재판부는 이를 김 지사의 부탁으로 간주했습니다. 이 때문에 같은 해 12월, 드루킹이 '현재 600명 수준의 선플운동 조직을 3배로 확장하여, 1800명까지 늘릴 계획' 이라는 온라인 정보보고를 김 지사에게 전달한 것도 이 부탁을 받아들인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김 지사 측은 지방선거와 시간상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재판부는 "김 지사와 드루킹이 지방선거까지 이어가기로 합의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를 이어간 것으로 보인다"며, 이 사건의 댓글 작업이 지방선거를 위한 선거 운동에 해당한다고 판시했습니다.

TV조선 조정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