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전체

한일 '화이트리스트 제외' 합의 실패…"확답 없어"

등록 2019.08.01 15:35

수정 2019.08.01 15:53

한일 '화이트리스트 제외' 합의 실패…'확답 없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오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일 양국은 1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외교장관 회담에서 화이트리스트(수출 우대 국가)’ 제외 조치를 비롯한 갈등 사안에 대한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이날 오전 태국 방콕의 센타라 그랜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의 양자회담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 측이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해 아무런 확답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내일 각의 결정이 나온다면 우리로서도 필요한 대응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면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원인이 안보상 이유로 취해진 것이었는데, 우리도 여러 가지 한일 안보의 틀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과 관련 연장을 재검토할 수 있는 것이냐는 질문이 나오자 강 장관은 “한일 안보협력 틀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재차 답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회담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를 중단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지만 일측의 반응은 큰 변화가 있지 않았다”며 “양측 간 간극이 아직 상당하다”고 전했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지난 6월 28일 G20 정상회의에서 만난 이후 약 한 달 만에 마주 앉았지만, 55분간 회담에도 의견 차를 좁히지 못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