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네트워크 매거진

[네트워크 초대석] 손경식 CJ 회장 "삼보선수권 개최 통해 한-러 관계 더 발전할 것"

등록 2019.11.04 08:54

수정 2020.10.02 01:20

네트워크 초대석 시간입니다. 지난주에 전해드린대로 3일 후면 충북 청주에서 세계삼보선수권대회가 열립니다.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이 대회를 개최하기까지는 대회장을 맡은 손경식 CJ회장의 역할이 컸습니다. 손 회장을 만나서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Q. 바쁘신데 시간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충북 청주에서 삼보세계선수권대회가 열려서 그 준비로 더욱 바쁘실텐데, 아무래도 삼보가 아직 한국에서는 조금 생소한 스포츠입니다. 그래서 삼보가 어떤 스포츠인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A.러시아의 무술에 해당되는 것인데, 한국에 태권도가 있듯이 러시아에는 삼보가 있습니다. 그래서 삼보라 하는 말은 무술이라 하는 그런 의미가 좀 내포돼 있는 러시아 말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Q. 한국에서는 아직 좀 생소한 스포츠인데 회장님께서는 어떻게 하시다가 삼보와 인연을 맺게 되셨는지?

A. 내가 한러 친선협회 회장이기 때문에, 삼보가 여기와서 운동을 시작하신다고 해서 내가 대회장을 맡아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이있어서, 삼보가 기반을 확립하는데 일조가 돼 드릴까 해서 맡았습니다.

Q. 말씀하신대로 러시아 스포츠다 보니까 푸틴 대통령이 삼보 선수 출신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대회 성공을 위해서 메세지도 보낸걸로 알고 있는데, 아무래도 푸틴 대통령 관심이 상당히 높은 겁니까?

A. 예,푸틴 대통령은 관심이 많고 러시아 삼보연맹 회장 그분하고 어릴때부터 삼보 운동을 같이했습니다. 둘이 아주 친한 사입니다. 그리고 러시아 연맹의 명예회장이고 푸틴이. 그래서 푸틴이 잘 노력을 많이 해줘서 삼보가 아시안게임에 들어갔고 다음 올림픽에서도 후보 종목으로 심사를 받게 그렇게 돼 있습니다.

Q. 이 대회를 유치하는 과정에 러시아에서 어떤 도움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대회 유치는 우리 저 문회장이 열심히 해가지고 또 회장을 잘 설득을 하고 해서 유치를 했습니다.

Q. 푸틴 대통령도 관심이 많다 보니까 삼보세계선수권대회를 한국에서 개최하는 이 계기로 한러 관계에도 좀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A. 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푸틴 대통령이 원래 삼보를 좋아합니다. 우리가 또 삼보선수권대회까지 주최하고 하니까 매우 그분도 기쁘게 생각하고 있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Q. 이제 대회가 얼마 남지 않아서 막바지 준비가 진행되고 있을텐데 준비가 어떻게 되고 있으신지?

A. 뭐 그 러시아 측에서 준비위원들이 와가지고 장소 점검도 하고 여러가지 일을 다 했고, 아마 곧 더 많은 숫자의 준비팀들이 오는 모양입니다. 그해서 하기 때문에 러시아가 상당히 많이 기여를 했습니다. 세계선수권대회인 만큼 더 러시아가 관심을 갖고 거들어 줘야 되지만은 기대이상으로 많이 러시아가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에서 전문 요원들이 다 오고 또 회장도 오실 예정으로 돼 있습니다.

Q. 아까 말씀해 주셨는데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이 됐고 올림픽 예비종목으로도 채택이 됐는데, 이렇게 삼보가 세계적인 스포츠가 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도 좀더 삼보가 널리 퍼지면 좋을텐데, 이를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A. 지금 이제 선수권대회를 개최하는거 자체도 우리 삼보를 글로벌화 세계화하는 일환이죠. 그래서 지금 삼보가 이번에 오는 것도 75개국인가 많이 옵니다. 그래서 전에 대회를 했을때도 보통 80~90개국 오고. 삼보를 하는 나라도 많습니다.

Q. 삼보세계선수권대회 이번에 대회장으로서 국민 여러분들께 하시고싶은 말씀 있으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이 선수권대회를 계기로 해서 삼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좀 새로워지고 이해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하고, 또 삼보가 가입 회원국이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에 삼보를 통해서 서로 국제외교도 되는 것이고 또 이걸 통해서 삼보의 종주국은 러시아입니다.러시아와 또 좋은 관계로 그렇게 가는데 기여를 하리라고 봅니다. 또 러시아에 여러 주변국가가 있는데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또 여러 나라가 있는데 우즈베키스탄, 그런 나라도 모두 삼보를 굉장히 큰 운동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이것을 큰 운동으로 해서 좋은 성과가 있고 우리 대한민국도 좀 삼보운동에 매우 좀 두각을 나타내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또 경총 회장으로 계시니까 한국 경제에 대해서 혹시 고견 한말씀만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A. 뭐 어떻게든지 해서 많은 기업들이 좀 투자를 많이 하는 그런 시대를 만들어야 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