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금융위 前 위원장 등 곧 소환…유재수 비위 눈 감은 혐의

등록 2019.11.25 21:12

수정 2019.11.25 21:54

[앵커]
이제 검찰 수사는 유재수 전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을 누가, 왜 중단시켰는지 밝히는 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당시 금융위 최고 책임자도 조만간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검찰 취재기자 연결해서 더 자세히 물어보겠습니다. 장윤정기자 유 전 부시장 문제가 있었을 당시의 금융위원장을 곧 소환할 예정이라고요?

[기자]
검찰은 조만간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김용범 전 부위원장 등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유재수 당시 금융위 정책국장의 비위 사실을 보고 받은 후에도 별다른 징계 없이 사표를 수리한 것이 직무 유기에 해당하는지 보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금융위 인사담당자 등 실무자들을 불러 조사했고 "감찰 여부와 관계없이 유 전 부시장의 사표를 처리하도록 지시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해 3월 75일 동안 병가 뒤 아무런 징계 없이 사표가 수리 됐습니다.

그리고는 지난해 4월 국회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선임되면서 사실상 영전했습니다.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은 1년 전 "자신이 유 전 부시장을 직접 그 자리에 추천했다"고 밝혔고 "더불어민주당의 요청과 금융위 자체판단이 있었다"는 금융위 전 고위 관계자의 언론 인터뷰도 나오고 있습니다. 

결국 검찰은 최 전 금융위원장 등이 유재수 전 부시장의 비위사실을 알고도 눈 감아줬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하는 겁니다

 

[앵커]
그런데 이런 결정이 과연 금융위 차원에서 이뤄졌을까 하는 것이겠지요?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도 이미 조사를 했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검찰은 금융위 관계자들의 직무유기 혐의에 대해 수사하면서 감찰무마 윗선에 대한 수사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조사한 데 이어 상관인 박형철 반부패비서관도 최근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의 감찰 영역 최고 책임자인 당시 민정 수석, 조국 전 장관만 남겨 두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 전 부시장은 조 전 장관을 전혀 알지 못한다고 밝혔고, 조 전 장관 역시 감찰 무마 의혹을 부인해 왔습니다.

그래서 검찰은 다른 인사의 개입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가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 뿐 아니라 관련 부처의 직무유기와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까지 전방위로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서울 동부지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