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퍼레이드

마스크·손소독제 매점매석 징역 2년…가격 폭등에 "뒷북"

등록 2020.02.05 07:51

수정 2020.02.05 09:58

[앵커]
오늘부터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매점매석하면 최고 징역 2년형에 처해집니다. 가격 폭등에 품귀현상이 이미 벌어지고 있는데 뒷북조치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중국 헤이룽장성은 불량 마스크를 만들거나 방역용 마스크를 개인적으로 빼돌리면 사형에 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배상윤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스크를 박스에 부지런히 옮겨 담습니다. 국제 택배로 중국에 보내는 겁니다.

중국 동포
“(중국 현지에서 구하기 어렵나요?) 네. 엄청 어렵대요.”

중국에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보따리상입니다.

정부는 하루 천만개 이상 생산량을 확보했다고 발표했지만, 가격 폭등에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오늘부턴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매점매석하면 최고 징역 2년에 처해집니다. 뒷북조치라는 비판과 함께 중국인 보따리상에게는 적용할 수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중국에 마스크 300만개 지원'을 놓고, 정치권에선 공방도 벌어졌습니다.

황교안 (이틀 전)
“중국에 갖다 준 300만 개 마스크에 이어서 중국인 관광객 마스크 싹쓸이, 해외 반출에 우리 국민은 분개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12만개만 보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실제 전한 물량도 200만개 목표 가운데 1차분인 12만 개에 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론 150만장이 더 전달됐습니다.

중국은 더 비상입니다. 헤이룽장성 고등인민법원은 '불량 가짜 마스크를 만들거나 판매할 경우 사형에 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집단 방역에 사용할 마스크를 개인적으로 빼돌려도 '부패'와 '공금남용죄'를 적용해 사형에 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TV조선 배상윤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