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포커스] 조국 감쌌던 與, 이번엔 '윤미향 구하기'…檢 수사에 달렸다

등록 2020.05.16 19:12

수정 2020.05.16 21:07

[앵커]
보신 것처럼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들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데, 여권은 과거 조국 사태 때처럼 적극적으로 윤 당선인을 방어하고 나섰습니다. 이런 역공에는 아시는 것처럼 '친일 프레임'도 동원되고 있습니다. 이런 기류 탓인지, 최초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회계문제를 파고들던 언론들도 잠잠해지는 분위기죠.

여권이 왜 이런 전략을 구사하는 건지 포커스에서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친일·반인권·반평화 세력이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려는 운동을 폄하하려는 부당한 공세에 불과하다"

민주당 당선인들이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를 방어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대부분 친문 핵심입니다.

이해찬 대표가 "사실 관계 파악이 중요하다"고 한 지 사흘만에 분위기가 확 바뀐 겁니다. 회계의혹을 '실수'로 규정하며 문제를 제기하는 쪽을 친일세력으로 몰기도 했습니다.

김두관 의원은 "윤 당선인 공격에 앞장서는 건 친일이 아니면 설명할 단어가 없다"고 했고, 송영길 의원도 "친일을 청산 못 한 나라의 자화상"이라고 비꼬았죠.

이번 문제 제기는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에서 시작됐지만, 여권은 오히려 피해자가 아닌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지키는 데 초점을 두는 모습입니다.

올초 문 대통령은 유치원 3법을 심의, 의결하며 회계 부정을 강하게 비판했었죠.

문재인 대통령
"사익을 위해 사용하는 등 회계 부정에 대해서는 엄격한 법적 책임을 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상처를 치유하겠다고 약속했던 청와대는 지금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김의겸 (18.2.9)
"(문재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여권에서는 위안부 문제를 국제적 이슈로 만든 정의연과 윤 당선인의 공은 지켜줘야 한다는 인식과 함께, 정의연을 궁지로 몰 경우 지지층 분열을 불러올 수 있다는 위기감도 읽힙니다.

물론 조국 사태 당시처럼 이번에도 쓴소리는 나왔습니다.

김해영
"회계처리 관련 문제는 정의연대의 그간 헌신, 성과와는 분리해 살펴봐야 합니다."

박용진
"억울해하실 게 아니라 빨리 털고 정리하는 게 맞습니다."

성과는 평가하되 잘못된 회계문제는 이번 기회에 바로잡아야 한다는 주장이지만, 조국 사태 때처럼 묻히고 있습니다.

야당은 "모두 조국 사태 초기에 봤던 풍경" 이라며 의혹제기를 '가짜뉴스'로 몰았던 것과 비슷한 대응이라고 꼬집었습니다.

하지만 21대 국회에서 의석을 크게 잃은 야당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을 듯합니다.

결국 조국 사태 때처럼 검찰이 나서야 진실 규명이 가능하다는 말들도 나오는데, 어제 이번 고발 사건을 맡은 서울 서부지검이 회계부정 의혹을 얼마나 밝혀낼 수 있을 지..

뉴스7 포커스였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