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김여정 "남한은 적" 규정…'대적(對敵)사업' 용어 첫 등장

등록 2020.06.09 21:04

수정 2020.06.09 21:23

[앵커]
통신선 차단 선언을 하면서 북한은 한국을 적으로 규정했습니다. 모든 대남 사업은 대적 사업이라고 했습니다. '대적 사업'은 처음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김여정의 지시에 따라 "남북간에 불필요한 것들도 없애버리겠다"고 엄포를 놓았는데, 9.19 군사합의 파기, 추가 도발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차정승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철 부위원장은 어제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사업총화회의를 열고, "배신자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고 북한 매체가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TV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

북한이 과거엔 괴뢰 타도, 지난달 "적은 역시 적"이란 표현을 썼지만, "대적사업"이란 용어를 쓴 건 처음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내부 경제난 등 체제 결속을 위한 차원으로 분석됩니다.

북한은 또 이런 조치가 "남북간에 불필요한 것을 없애기 위한 '첫 단계'라는 점도 명확히 했습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앞선 4일 담화에서 개성공업지구 철거와 연락사무소 폐쇄,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거론했습니다.

그래서 북한이 다음 단계로 9.19 군사합의 파기를 비롯해 단계적으로 대남 압박 수위를 높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종우 / 한국국방안보포럼 전문연구위원
"살라미로 긴장을 높이는 전형적인 대남전술로 보입니다. 남북 군사합의 무효화 선언을 하고"

접경지역에서의 적대 행위를 중지한 9.19 군사합의가 파기된다면, NLL 인근에서 북한의 해안포 사격 등 무력 도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TV조선 차정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