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데스크칼럼] 이재명 병풍된 野 지도부…단일대오 역풍 없을까?

등록 2023.01.10 16:27

수정 2023.01.10 16:30

[데스크칼럼] 이재명 병풍된 野 지도부…단일대오 역풍 없을까?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대표가 검찰에 출석할 때 박홍근 원내대표와 조정식 사무총장, 김성환 정책위의장, 정청래, 서영교, 박찬대, 고민정, 장경태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이재명 대표가 9분동안 입장문을 낭독하는 동안에도 이들은 병풍처럼 묵묵히 뒤를 지켰다.

"민주당 의원과 당원이 똘똘 뭉쳐 이재명과 당을 지킬 것"이라는 정청래 최고위원의 말처럼 민주당의 선택은 '단일대오'였다.

이재명 대표의 기소되고 나아가 유죄가 입증될 경우 당이 감당해야 할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단일대오'의 논리에 묻혔다.

조응천 의원은 "다수가 현 상황을 우려하지만 목소리를 안 낸다"고 말했다.

 

[데스크칼럼] 이재명 병풍된 野 지도부…단일대오 역풍 없을까?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대표는 검찰 청사에 들어가기 직전 "검찰은 이미 결론을 정해놨다"고 말했다.

민주당 역시 이 대표의 범죄 여부와 관계 없이 결론을 정해놓은듯 "정치탄압, 보복수사"라고 외치고 있다.

돈을 받아 동생의 전세자금으로 쓴 증거가 나와도 '강압수사의 피해자' 행세를 한 한명숙 전 총리 때처럼 판결마저 부정하지 않을까 벌써부터 걱정스럽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