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체

日 자위대 이용할 수 있게 공항·항만 정비…"중국의 대만 침공 등 대비"

등록 2024.03.28 17:52

일본 정부가 전국의 민간 공항과 항만 16곳을 '특정이용공항·항만'으로 지정한다고 공영 NHK와 요미우리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이는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에 대비해 방위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이 방침을 곧 정식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지정된 공항 5곳과 항만 11곳에는 자위대의 수송함·호위함·수송기·전투기와 해상보안청의 대형 순시선 등이 쓸 수 있도록 활주로를 연장하고 항구 접안 시설 등을 정비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올해부터 연간 350억 엔(약 3100억 원)을 투자해 정비 작업을 시작한다. 도쿄신문은 중국의 해양 진출과 대만에 대한 우려가 이번 정책의 배경이라고 분석했다. 지정된 공항과 항만 중 7곳은 규슈와 오키나와에 위치한다. 이는 중국과 대치하는 일본의 최전선인 난세이 제도 방위를 위한 것이다.

홋카이도에는 5개 항만과 시코쿠의 4개 항만도 지정된다. 이들 항만은 자위대 부대가 다수 배치되어 있으며 물자 보급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요미우리신문도 중국에 의한 대만 침공 리스크를 언급하며 일본 정부가 난세이 지역의 정비를 특히 진행하고자 한다고 보도했다.

지정된 공항과 항만은 물류와 관광 용도를 비롯해 재해 시에도 활용 가능하다. 다만 유사시 군사 거점으로 간주되어 공격 목표가 될 위험도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22년 12월 국가안보전략을 개저해 방위력의 근본적인 강화와 공공 인프라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다.

일본은 중국의 군비 증강에 대응해 자위대의 '난세이 시프트'를 추진해왔다. 방위성은 2016년 이후 오키나와현 요나구니지마 등에 육상자위대 거점을 마련하며 경계를 강화해왔다.

[조선일보와 미디어DX가 공동 개발한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기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