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총선뉴스퍼레이드

與, 중도공략 실패…韓 원톱 체제 한계, 野 '정권심판론' 통했다

등록 2024.04.11 06:06

수정 2024.04.11 07:26

[앵커]
일단 국민의힘은 200석 개헌선은 막아냈지만,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습니다. 참패 이유를 놓고 여러 해석이 나옵니다. 무엇보다 중도층 민심을 얻든데 실패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 한동훈 위원장 원톱 체제로 감당하기엔 역부족이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이태희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선거를 한 달 여 앞두고 터져나온 '이종섭·황상무' 논란부터 의정 갈등 장기화, '고물가'를 상징하는 대파 발언은 국민의힘에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최근 하락세를 보이며 30%대에 머문 윤석열 대통령 지지도가 여당 총선 성적표에 그대로 반영된 겁니다.

지난해 말 등판한 한동훈 위원장이 대통령실과 '수직적 관계'는 없을 거라고 강조했지만, 소위 '용산발 리스크'를 극복하는 과정에 일부 한계도 드러냈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지난해 12월)
"상호 협력하는 동반자 관계라고 하는 것이 옳겠습니다. 사극에나 나올법한 궁중암투는 지금 이 관계에선 끼어들 자리가 없습니다."

국민의힘이 '한동훈 원톱 체제'에 지나치게 의존한데다, '이조 심판론' 역시 중도층에겐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지난달 28일)
"정치라는 말에는 죄가 없습니다. 정치 뭣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인 겁니다."

오히려 집권 2년이 지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란 의미가 부여되면서 정권심판 구도를 강화한 야권의 전략이 주효하게 작용한 걸로 보입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달 29일)
"윤석열 정권은 2년 내내 국민을 속였습니다. 압도적 심판 의지를 확실하게 실천하는 유용한 도구가 되겠습니다."

여기에 민주당보다 더 선명한 대정부 투쟁 노선을 강조한 조국혁신당 약진도 범야권 압승에 시너지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TV조선 이태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