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코로나發 쇼크 본격화' 4월 수출 급감…공장 셧다운 '확산'

등록 2020.04.13 21:39

수정 2020.04.13 22:32

[앵커]
이 달들어 코로나19 쇼크로 인한 수출 감소세도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첫 열흘동안 수출이 벌써 19%나 감소했습니다. 지난달까지는 부품 수급이나 방역 때문에 공장 문을 닫아야 했다면, 최근 들어서는 팔데가 없어서 감산에 돌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정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카니발과 K9 등을 생산하는 기아차 소하리 공장입니다.

기아차는 수출 부진으로 경차 위탁생산 공장을 멈춘데 이어, 소하 1, 2 공장과 광주 2공장까지 휴업하는 방안을 노조에 제안했습니다.

현대차는 울산 5공장 일부를 오늘부터 17일까지 멈췄습니다.

수출 부진으로 인한 공장 중단이 점점 더 확산되는 모습입니다.

석유화학 업계도 감산에 돌입했습니다. 지난달 말부턴 떨이 판매에 나섰지만, 재고만 쌓여갑니다.

정유업계 관계자
"떨이 판매가 안 되면 당연히 계속 쌓이는 거고, 저장할 데가 없는 데 공장을 어떻게 돌려요."

지난달 우리나라 수출액은 전년 대비 0.2% 감소로 비교적 선방했지만, 이달 들어 첫 열흘 동안 19%나 급감했습니다.

석유제품이 48%나 줄었고, 자동차부품, 휴대폰 등 대부분 품목이 부진했습니다.

중남미 수출액은 반토막 났고, 베트남, EU,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모두 마이너스입니다.

강인수 / 숙대 경제학부 교수
"(미·중 등) 가장 큰 소비시장의 소득감소·성장률 저하에 따라서 최소한 뭐 금년은 넘어가야 할 것 같고. 길게 보면 2년 가까이도…"

글로벌 수요 급감에 따른 수출 보릿고개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TV조선 정준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