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그런데, 만약 사드를 수도권 인근에 배치하더라도, 수도권은 방어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미 국방부가 이미 17년 전부터 이같은 사실을 밝혀왔는데, 사드를 경북 성주에 배치하는 배경엔 이런 과학적인 분석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우리 국방부는 마치 사드로 북한의 모든 탄도미사일을 막을 수 있는 것처럼 말해왔습니다.
안형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국방부가 지난 1999년 작성한 보고섭니다. 한국을 다루면서 사드 같은 상층방어 체계로는 서울을 방어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패트리어트-3와 같은 하층 방어 체계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미 국방부는 사드 배치 위치를 서울과 가까운 수원으로 상정하고도 이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전문가들도 사거리가 300km인 북한 스커드-B를 사드로 잡긴 어렵다고 지적합니다.
장영근 / 한국항공대 교수
"스커드(B)는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비행시간이 4~5분밖에 안돼요. 사드로는 스커드는 잡기 어렵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KN-02 미사일도 사드로 요격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KN-02는 사거리 100km정도로, 스커드보다 기동성과 정확성이 뛰어납니다.
그런데도 우리 국방부는 그 동안 사드로 스커드와 노동, 무수단을 모두 막을 수 있다고 강조해오다, 뒤늦게 수도권 방어에 문제가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TV조선 안형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