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7

조국 청문회 벼르는 野…민정수석 당시 '검증 실패' 검증 예고

등록 2019.08.10 19:21

수정 2019.08.10 20:38

[앵커]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조국 전 민정수석은 이달 말 국회 인사청문회에 서게 됩니다. 야권은 조 후보자 지명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전례없는 날카로운 검증을 예고하고 있는데요. 특히 민정수석 재직 당시 인사검증에 실패한것에 집중 부각할것으로 보입니다.

이태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야권은 조국 지명자의 민정수석 재직시절 인사검증 실패 책임을 강하게 따질 예정입니다. 현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이상 공직자가 16명에 달하는 만큼 검증 책임자였던 조 지명자를 장관으로 임명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김현아 /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문 정권을 무능 인사들로 가득 채워 안보·외교 불안과 경제 위기를 불러온 일등공신이 바로 조국 교수 아닙니까."

한국당은 또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재직 당시 공직자 휴대폰을 걷어 포렌식 조사를 했던 일도 따져보고 형사고발까지 검토중 입니다. 

조 후보자의 논문표절 의혹도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서울대가 자체 조사를 거쳐 표절이 아니라고 결론냈지만 야권은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바른미래당은 조 지명자가 1993년 사노맹 사건에 연루돼 실형을 선고받은 전력을 거론하며 법무부 장관 자격을 따지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이종철
"'죽창을 들자'는 반일 선동을 통해 얼마나 ‘의식이 편향된’ 사람인지 여실히 증명하였다.그가 결코 미래의 인물이 될 수 없으며…."

야권은 또 조 후보자가 보유중인 아파트 거래에 문제가 없었는 지도 검증할 예정입니다.

TV조선 이태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