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뉴스9

[단독] 서울시, 조국 펀드 지원 의혹…경쟁사 선정되자 감사로 유찰

등록 2019.09.03 21:17

수정 2019.09.04 20:34

[앵커]
검찰 분위기 들어 봤고요, 이번에는 다시 조국 후보자가 투자한 사모 펀드 문제로 돌아가 보지요. 이 사모펀드는 애초부터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사업을 겨냥했다는 의혹은 이미 제기 된 바 있습니다. 그런에 이 펀드가 투자를 협약한 업체가 사업권을 따내는 과정이 석연치 않습니다. 처음에는 경쟁업체가 사업권을 따냈는데 어쩐일인지 서울시가 감사를 벌여 이 경쟁업체의 사업권을 취소해 버렸습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뒤 재입찰을 통해 조국 후보자 펀드가 투자를 위임한 업체에 사업권을 넘겨 줍니다.

류병수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2016년 11월 서울시 도시철도공사의 와이파이 사업 3차 입찰 공고문입니다.

조 후보자 가족 펀드가 투자를 위임한 PNP플러스는 앞선 두 번의 실패에 이어 또 입찰을 신청했지만, 경쟁업체인 S사에 밀렸습니다.

그런데, 이 시점에 서울시가 비정기 감사를 진행해 S사의 사업권을 취소했습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재공고에서 PNP가 1500억원 규모의 사업권을 따냈습니다.

야당은 서울시의 감사와 재입찰 결정 과정에 여당 소속 당시 서울시의원과 PNP 대주주인 민주당 의원 전 보좌관 등의 입김이 작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윤한홍
"PNP가 우선협상대상자로 다시 선정되는 과정에 어떤 권력의 힘이 개입되지 않았는지…"

서울시 정무부시장까지 지낸 당시 시의원은 TV조선과의 통화에서 서울시 담당 본부장에게 연락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잡음이 많으니 공정하게 처리해 달라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습니다.

당시 서울시 감사 결과서에는 "S사와 PNP 모두 서울교통공사와 유착 민원이 제기됐다"고 돼 있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함께 유착 의혹이 제기된 PNP에게는 왜 재응찰 자격을 줬는지 규명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TV조선 류병수입니다.

<위 기사에 대한 서울시는 아래와 같은 취지의 해명을 보내왔습니다>

서울시 감사 결과, 제안서를 재평가하도록 요구했고, 이에 따라 서울교통공사가 재평가를 실시하려 했으나, 1순위 선정업체가 재평가에 반발하는 등 의견 조율이 불가해 해당 사업 입찰을 취소했다.

감사 결과서에는 "입찰 참여업체와 교통공사 간 유착의혹을 확인할 수 없다"고 되어 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