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野 "협정 폐기는 단교적 해법…안보 볼모로 삼아선 안 돼"

등록 2019.07.19 21:04

수정 2019.07.19 21:09

[앵커]
여당에서는 한일관계 전면 재검토 목소리가 나왔고, 자유한국당은 안보를 경제 문제에 끌어들이는건 매우 위험한 생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한일 관계가 막다른 길로 가고 있는데 대해 정치권의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는 있습니다만 해법이 달라도 너무 다른 듯 합니다.

이이서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은 "경제문제로 안보가 볼모로 잡혀서는 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외교적 해법'을 호소하는데 이 정권은 '단교적 해법'을 찾는 것 같습니다."

청와대의 군사정보협정 폐기 검토 발언엔 "매우 위험한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백승주 / 자유한국당 의원
"일본의 안보나 일본의 국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대한민국의 안보, 한국과 미국·일본의 안보협력을 위해서 만든 것입니다."

바른미래당도 "결코 좋은 신호라고 할 수 없다"면서 "막다른 길로 가선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미일 안보 공조체계가 유지돼야 한다"는데 방점을 두면서도 한일 관계에 근본적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일본의 경제보복 논리대로라면 안보적 신뢰가 없는 우리와의 군사협정을 맺을 이유가 없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최재성 /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장
"(일본 경제보복 논리를 그대로 따르면) 한일 간의 정보(보호)협정은 안 된다고 일본이 얘기해야 되는…."

여당 내에서는 경제 안보 협력 수준에 맞는 한일관계로 재정립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TV조선 김정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