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곳간 사정 아랑곳 않는 여야…"총선 전 현금 지급" 요구

등록 2020.04.07 21:25

수정 2020.04.07 21:35

[앵커]
사정은 이런데 총선을 앞둔 정치권은 돈풀기 경쟁에 여념이 없습니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국민 1인당 50만원씩 주자고 하자,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전 국민으로 넓히자고 했죠. 오늘은 여야 모두 한발 더 나아가서 대통령 긴급재정경제명령을 발동해서라도 서둘러 돈을 지급하자고 했습니다.

이태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국민 1인당 50만원의 현금 지급을 주장했던 황교안 대표는 오늘도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 된다, 언제까지 총선 계산기만 두들길 거냐"며 총선 전 지급을 주장했습니다.

황교안 / 미래통합당 대표 (어제)
"지금 힘드신데 나중에 한참 지난 다음에 재정 지원해봐도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대통령이 결단하면 당장 예산 투입도 가능하다"며 긴급재정명령권 발동을 재차 요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도 긴급재정명령 건의를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주당은 야당의 공식 입장을 확인하는 대로 대통령께 긴급재정명령 발동도 건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야 모두 총선 전 현금 지급에 승부수를 띄우는 분위깁니다. 긴급재정명령은 중대한 경제 위기 때 국회 입법 과정 없이 대통령이 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오늘도 "추경안 심사가 먼저"라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습니다.

'모두에게 주자'는 말이 나오기 무섭게 '이달 안에 주자'로 경쟁하는 여야, 재정건전성 악화에 대한 논의는 사라지고 총선용 '표 경쟁'만 한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TV조선 이태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