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취재후 Talk] 전당원 투표 치러놓고 전당원 투표가 아니라는 與

등록 2020.11.02 18:37

수정 2020.11.13 10:39

[취재후 Talk] 전당원 투표 치러놓고 전당원 투표가 아니라는 與

/ 연합뉴스

"전 당원 투표 결과에 따라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에 후보 추천 여부를 진행하겠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 10월 29일 의원총회)

"전 당원 투표 결과 말씀드리겠다. 투표율 26.35%, 찬성 86.64%, 반대 13.36%"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 11월 2일 기자회견)

민주당이 재보궐 선거 후보 공천을 위해 내세운 명분의 시작과 종료를 알린 말, 바로 '전 당원 투표'였다.

민주당은 투표 결과를 발표하며 '높은 참여율'로 '압도적 찬성'을 얻었다고 했다. 투표율은 26.35%였다.

민주당 당규 38조 3항엔 '전 당원 투표는 전 당원 투표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투표와 유효투표 총수 과반수의 찬성으로 확정한다'고 명시돼 있다. 투표율로 환산하면 33.3%로 이 당규에 비춰보면 투표 정족수에 미달되는 셈이다.

효력이 없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지자 민주당은 해명을 내놨다. "이번 전 당원 투표는 지도부가 직권으로 실시한 투표로, 권리당원의 청구로 이뤄지는 전 당원 투표와는 별개 조항"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이 대표와 최 대변인, 그 밖에 다수의 민주당 의원들이 불러왔던 '전 당원 투표'는 민주당이 당규에서 규정하고 있는 그것과는 다르다는 뜻이다.

민주당의 설명대로 어떠한 조항이나 규칙에 적용받지 않았던 것이라면 이번 투표는 '전 당원 투표'가 아닌 '당원 대상 여론조사' 정도가 더 정확한 말이었지 않았을까.

이틀 동안 번갯불에 콩볶듯 치러진 전 당원 투표 결과는 "높은 참여율과 압도적 찬성으로 이낙연 지도부의 결단에 전폭적 지지를 얻었다"는 자화자찬을 위해, '이름만 전 당원 투표'를 치러낸 꼴이 됐다. / 최지원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