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정은경 "인과성 파악 쉽지 않아…접종은 예정대로"

등록 2021.03.03 21:27

수정 2021.03.03 21:37

[앵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백신 접종과 사망과의 연관성을 조사하겠다"면서도, "쉽지 않을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유럽에서도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다수 보고됐지만, 인과관계가 밝혀진 건 한 건도 없었습니다.

연관성 조사는 어떻게 하고, 왜 어려운지, 계속해서 박상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는 우선 사망자가 맞은 백신과 동일한 제조번호의 백신을 맞은 사람들을 조사합니다.

비슷한 이상증세가 있었는지 확인해 백신에 문제가 있었는지 보기 위해섭니다.

또 같은 의료기관에서 접종한 사람들도 조사해 접종 과정에 오류가 있었는지도 확인합니다.

다른 원인으로 숨졌을 가능성도 살펴보게 됩니다. 하지만 지난해 잇따른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처럼 연관성을 밝히기는 어렵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예상치 못한 이상반응이 접종 건수가 늘어나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신규 백신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는 인과성에 대한 파악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제 영국에서는 AZ 백신 접종 후 205명이 숨졌지만 인과성이 밝혀진 건 1건도 없습니다.

최원석 / 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중요한 건 (임상시험에서도) 사망한 사람이 위약군, 대조군에서 나와요. 인과관계가 있는 것처럼 더 먼저 말하는 것은 맞지 않다…."

방역당국은 AZ 임상시험 결과 기저질환자들에게도 비슷한 면역효과와 안정성이 확인됐다며 과도한 우려는 삼가달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접종자들의 의식상태가 좋지 않거나 고열이 있을 경우 접종을 연기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TV조선 박상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