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체

"2009년생부터 평생 담배 못 산다"…英 흡연퇴출법안 1차 관문 통과

등록 2024.04.17 09:18

영국에서 단계적으로 담배 판매를 제한해 비흡연 세대를 만들기 위한 법안이 의회에서 1차 관문을 통과했다.

현지시간 16일, 영국 하원은 '담배 및 전자담배 법안'에 대한 2차 독회에서 찬성 383표 대 반대 67표로 법안을 하원 심사의 다음 단계로 넘겼다.

정부가 '흡연 없는 세대'를 만들겠다면서 발의한 법안에 따르면 해마다 담배를 살 수 있는 연령이 상향 조정돼 2009년 1월 1일 출생자(현 15세)부터는 평생 담배를 구입할 수 없게 된다.

전자담배에 대해서는 일회용 제품을 금지하고 청소년이 좋아할 만한 향이나 포장, 판매방식을 제한하는 조항도 법안에 담겼다.

해당 법안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수준인 뉴질랜드의 금연법을 벤치마킹했지만, 이후 뉴질랜드에서 출범한 보수 연정은 올해 초 이 정책을 폐기했다.

리시 수낵 정부는 이번 법 제정으로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당국에 따르면 영국에서 흡연자는 인구의 약 13%인 640만 명으로 매년 8만 명이 흡연 관련 질병으로 사망한다.

18세 미만은 전자담배 구입이 불법인데도 미성년자 약 20%가 전자담배 흡연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빅토리아 앳킨스 보건장관은 하원 토론에서 "너무 많은 사람이 흡연 때문에 수명이 단축되거나 돌이킬 수 없는 인생의 변화를 겪는다"며 "중독에는 자유가 없다. 다음 세대를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제1야당 노동당은 법안에는 찬성하지만, 집권 여당인 보수당 내 자유주의 성향 의원들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보수당답지 않은' 정책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보리스 존슨 전 총리는 지난주 캐나다 방문 당시 "(시가 애호가였던) 윈스턴 처칠의 당이 시가를 금지하다니 미친 일"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하원 표결에서 보수당 의원 57명이 반대표를 던졌고 기권한 보수당 의원도 106명에 달한다.

노동당은 표결 직후 "수낵 총리가 보수당 내 리즈 트러스파에 맞설 힘이 없어 자유 투표를 허용함으로써 이 법안을 위험에 빠뜨렸다"며 "법안 통과는 노동당 의원들 덕분"이라고 꼬집었다.

앞으로 법안은 위원회 심사와 전체 회의 보고, 3차 독회를 거쳐 하원을 최종 통과하면 상원으로 이송된다.

영국 현지 매체들은 상원 최종 표결을 오는 6월 중순쯤으로 전망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