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靑하명 논란' 백원우 곧 소환…백 前 비서관 "단순 행정처리"

등록 2019.11.28 21:06

수정 2019.11.28 21:11

[앵커]
결국 이 문제의 가장 중심에 있는 인물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백 전 비서관은 이후 여당의 씽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는데, 문재인 대통령과의 관계 그리고 여권내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백 전 비서관에게 의혹의 눈길이 쏠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검찰은 조만간 백 전 비서관을 불러서 조사할 계획이고, 백 전 비서관은 수사의 정치적 의도를 의심했습니다.

이유경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검찰이 조만간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불러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3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상대로 한 경찰 수사의 시발점이 됐던 범죄첩보를 언제 어떻게 입수하게 됐는지 경위부터 파악하겠다는 겁니다.

검찰은 최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문건 전달과정에 대한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검찰은 선출직 공무원인 김 전 시장의 경우 민정수석실의 비위 수집 대상이 아닌 만큼, 직무 범위를 벗어난 배경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재직중인 백 전 비서관은 입장문을 통해, "당시 첩보를 반부패비서관실로 넘겼다면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라는 뜻"이라며 되려 "검찰이 조국 전 민정수석 사건이 불거진 이후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해 수사하는 이유에 대해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사안의 성격, 관련자 소재지 등을 고려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했을 뿐"이라며, 사건 관련자들의 소환 불응을 수사지연 사유로 꼽았습니다. 검찰은 빠른 시일내에 관련자들을 잇달아 소환해 수사할 계획입니다.

TV조선 이유경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