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檢, '월성원전 의혹' 백운규 前장관 소환 통보…靑수사 임박

등록 2021.01.22 21:08

수정 2021.01.22 21:22

[앵커]
검찰이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정에 경제성 조작이 있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백운규 당시 산업부 장관에 대해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단계는 채희봉 당시 청와대 비서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권은 정책적 판단은 수사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력하게 반발하지만 결국은 청와대에 대한 직접 수사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김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지검이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에게 소환 조사를 통보하고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점은 다음주 초가 유력합니다. 지난달 23일 산업부 국장급 공무원 등 세 명을 재판에 넘긴 뒤 한 달여 만입니다.

검찰은 최근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핵심 관계자인 한수원 전 부사장과 전 본부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검찰은 백 전 장관을 소환해 월성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과 관련 자료 폐기에 개입했는지, 더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추궁할 예정입니다.

특히 백 전 장관이 2018년 4월 '2020년까지는 원전을 가동할 필요가 있다'는 보고서를 작성한 실무자를 질책한 배경도 캐물을 예정입니다.

감사원 감사에 따르면 백 전 장관의 질책 이틀 뒤에 '즉시 가동 중단'으로 보고서 내용이 수정됐고, 백 전 장관은 이 보고서를 청와대에 보냈습니다.

해당 시점은 문 대통령이 "월성 1호기 가동 중단은 언제 결정하느냐"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질문한 직후였습니다.

최재형 / 감사원장
"추가수사 여부에 따라서는 범죄성립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이 되어서 수사참고자료를 보내기로 했고.."

검찰은 채희봉 당시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은 물론 청와대 전현직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TV조선 김태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