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합동조사단, LH 진주 본사 조사 돌입…文 "靑 직원도 조사"

등록 2021.03.05 21:02

수정 2021.03.05 22:08

[앵커]
LH 직원들의 신도시 예정지 땅투기 의혹과 관련해 정부 합동조사단이 LH 진주 본사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국토부와 LH 전 직원, 관련 지자체 공무원 전체를 조사할 계획인데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따라 청와대 직원도 포함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검찰이 아닌 정부 조사단, 특히 국토부까지 포함된 조사단으로 이 문제를 낱낱이 파헤칠 수 있을지 벌써부터 비관적인 전망이 적지 않습니다.

오늘은 지선호 기자가 먼저 보도하겠습니다.

 

[리포트]
차량 두 대에서 내린 정부 합동조사단이 한국토지주택공사, LH의 진주 본사로 들어갑니다.

"(오늘 확인할 내용이나 자료는 어떤 내용인가요?) 3기 신도시 관련 토지거래 전수조사 진행 사항 하고…"

조사단은 직원 인사 자료 등 투기 의혹을 밝히는 데 필요한 기본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최창원 /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정부합동조사단장)
"지구지정하기 5년 전 정도까지 근무했던 사람들과 관련되서는 정보 관련성이 있을 수 있어서 거기까지는 일단 조사대상에 포함시켜서"

국토교통부와 LH의 전 직원, 그리고 신도시 업무 관련 지자체 공무원과 산하 공기업 직원이 조사 대상인데, 문재인 대통령은 여기에 수석 비서관 등 청와대 직원도 포함시킬 것을 지시했습니다.

조사단은 국토부와 LH 직원을 대상으로 본인과 가족 등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직원들은 강압적인 정보 제공이라며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수사가 아닌 조사의 한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최승호 / 변호사
"조사단의 조사는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의혹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서는 사정기관의 수사를 통해 밝히는 것이 더 적절해 보입니다"

이번 의혹을 처음 제기했던 민변은 전국의 다른 신도시와 개발 예정지에서 정치인과 공무원들이 토지를 사들였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며 추가 폭로도 예고했습니다.

TV조선 지선호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