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대통령실 "공수처 소환 없는데 이종섭 귀국해 마냥 대기?…매우 부적절"

등록 2024.03.18 10:22

수정 2024.03.18 10:23

대통령실 '공수처 소환 없는데 이종섭 귀국해 마냥 대기?…매우 부적절'

/TV조선 방송화면 캡처

대통령실은 18일 이종섭 주호주대사에 대해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대변인실 명의 입장문을 내고 "이 대사는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 한·미·일·호주와 안보 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 수출에 비추어 적임자를 발탁한 것"이라며 '정당한 인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사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고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문제 될 것이 전혀 없다고 판단했고 공수처도 고발 이후 6개월간 소환 요청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는 대사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서 조사받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대사는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17일) 이종섭 주호주대사에 대해 "공수처가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TV조선과 통화에서 "대통령실과 한동훈 위원장이 본질적으로는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며 "공수처가 소환도 하기 전에 자진 귀국하라는 것이 아니라, 소환하면 즉각 귀국하라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최근 논란이 된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관련 별도의 입장문도 냈다.

대통령실은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황 수석의 발언은 부적절했고 본인도 사과를 했다"며 "하지만 해당 발언이 마치 우리 정부가 언론 탄압을 한 것처럼 비춰진다는 우려가 나와 입장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수석은 앞서 대통령실 일부 출입기자와의 오찬에서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했다. 발언이 논란이 되자 이틀 뒤 "제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