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전공의 공백 4주째…"행정처분 전 복귀할 경우 선처"

등록 2024.03.11 21:25

수정 2024.03.11 21:28

정부, 12일부터 '전공의 보호센터'도 운영

[앵커]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난 지 오늘로 4주째에 접어들었습니다. 규모로는 전체 전공의의 93% 1만 2천명이 이탈했습니다. 최근 복귀하는 전공의가 늘지 않고 있는만큼 사태가 더 장기화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면허정지 절차를 밟는 동시에, 이들에 대한 설득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국립중앙의료원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재훈 기자, 정부가 전공의에게 어떤 메시지를 냈습니까? 

[기자]
일단 이곳 국립중앙의료원의 전공의 약 77%가 병원을 떠난 상태입니다.

정부는 복귀할 경우 최대한 선처하겠다고 밝혔는데,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전병왕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정부는 행정처분 절차가 완료되기 전까지 전공의들이 복귀한다면 정상을 참작해 전공의를 보호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전공의들이 면허정지 절차가 마무리되는 시점 안에만 돌아온다면, 이를 감안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처분을 아예 안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돌아오지 않는 전공의들과는 다른 처분이 나갈 수 있다는게 정부 설명입니다.

미복귀 전공의는 현재까지 1만1994명으로, 정부는 4944명에게 면허정지 사전통지서를 발송했습니다.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까지 통지서 발송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라, 다음 주부터는 본격적인 의견청취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래도 복귀를 주저하는 전공의가 상당수일텐데, 다른 설득 방안도 있습니까? 

[기자]
정부는 내일부터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운영합니다.

복귀에 따른 왕따, 집단따돌림 등으로부터 전공의를 보호하는 조치입니다.

전공의 요청시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것을 돕고, 이들을 상대로 한 위법사항 확인 시 신속히 수사에도 착수한다는 방침입니다.

남아있는 전공의들의 업무 부담 등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오늘부터 군의관과 공중보건의 158명을 20개 대형병원에 투입했습니다.

경찰은 이른바 '전공의 블랙리스트'가 올라온 온라인 사이트를 압수수색하고, 강제수사에 들어갔습니다.

국립중앙의료원에서 TV조선 박재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