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뉴스퍼레이드

병상 부족하면 타 시·도 병원 이송…경증환자 생활치료센터는 어떻게?

등록 2020.03.02 07:36

수정 2020.03.02 10:15

[앵커]
대구 지역 병상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중한 확진자는 다른 지자체로 옮기는 방안도 마련됐습니다. 전체 확진자의 80% 가량인 경증 환자를 격리하는 생활치료센터는 오늘 대구부터 운영에 들어갑니다.

김수홍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시는 지난달 26일 타 지자체에 환자를 받아달라며 SOS를 보냈습니다. 서울과 경남 등이 가장 먼저 환자 수용 의사를 밝혔고, 광주와 부산도 대구 환자를 받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는 이처럼 특정 지역의 병상이 부족할 경우 정부가 조정에 나섭니다. 국립중앙의료원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 입원 치료가 시급한 중증환자를 분류한 뒤, 해당 지역 병상이 부족할 경우 다른 시도의 상급병원에 이송할 수 있게 됩니다.

박능후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중증환자를 이송할 때 병원은 수용의사를 밝혔음에도 시도에서 승인을 거부하는 사례가 간혹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증환자가 지내게 될 생활치료센터는 오늘 대구에 있는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을 시작으로 가동됩니다.

정부는 병원 외 격리를 상정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확진자가 폭증하자 6일만에 방침을 뒤집었습니다.

김강립 / 보건복지부 차관 (지난달 24일)
"시설격리는 보다 훨씬 더 많은 숫자의 확진자가 짧은 시간 안에 발생하는 경우에 대한 대응계획입니다. 아직까지는 이 부분까지는 상정하지 않고"

생활치료센터는 1인 1실로 운영되며, 대형병원이 관리를 맡아 상시 관찰과 치료를 병행합니다. 여기서 병세가 악화되면 병원으로 이송되고, 반대로 입원 환자도 증상이 호전되면 생활치료센터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TV조선 김수홍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