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뉴스퍼레이드

정부, 中 입국제한 확대하려다 2시간 만에 "현행 유지"

등록 2020.02.10 07:35

수정 2020.02.10 07:40

[앵커]
정부가 후베이성 아닌 지역도 입국 제한을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가 2시간 만에 현행 유지로 선회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교민이 격리된 진천과 아산을 방문해 "경제와 소비활동을 평소대로 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재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세균 총리는 어제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 추가 조치로 입국 금지대상 확대를 언급했습니다.

정세균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중국 내 다른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할 것입니다"

하지만 두시간 뒤 브리핑에선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외국인'으로 정한 기존 방침을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능후
"상황이 급변하기 전까지는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게 됐습니다"

지난 일주일 간 중국 입국자가 이미 줄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한데도 정부가 중국과 관계를 의식해 소극적인 결정을 내렸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 2차 감염이 발생한 태국과 싱가포르 등 동남아 여행도 자제를 권고했습니다. 격리조치를 위반하면 벌금 300만원을 물리는데, 이를 1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으로 강화하는 법 개정도 추진합니다.

우한 교민과 중국인 가족 100여 명을 데려오기 위해 세 번째 전세기도 투입합니다. 이들도 14일간 격리될 예정인데, 교민이 머물 장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한편, 우한 교민이 격리된 충북 진천을 방문한 대통령은 "경제, 소비활동은 위축됨 없이 평소대로 해주셔도 되겠다"고 당부했습니다.

TV조선 이재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