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9

제때 도착 못한 우편투표가 쟁점…선거소송 불가피

등록 2020.11.04 21:11

[앵커]
이번 미국 대선에서는 6천5백만 명이 넘는 유권자들이 우편으로 투표를 했습니다. 그런데 언제까지 도착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각주마다 조금씩 다른 규정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선거인단이 많이 걸려있는 경합주에서 이 우편투표가 뒤늦게 승부를 뒤집어 놓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유혜림 기자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리포트]
미국의 유권자들은 선거 당일이 아니더라도, 미리 두가지 방법으로 투표할 수 있습니다. 기표용지를 받아서 선거사무소에 우편으로 보내는 방법, 사전에 투표장에서 한 표를 행사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대선에선 미리 투표를 한 유권자 1억1백만여 명 가운데, 6천5백여만 명이 우편투표를 했습니다.

문제는 우편투표의 특성상 배송에 시간이 걸려, 뒤늦게 개표소에 도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수도 워싱턴D.C와 22개 주에선, 늦게 도착하더라도 투표일의 소인만 찍혀 있다면 득표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편투표 유권자 중 민주당 지지자가 많아, 트럼프 입장에선 늦게 도착한 우편투표까지 반영하는 건 불리합니다.

경합주 펜실베이니아의 경우, 우편투표자 중 민주당 지지자가 65%에 이르는 걸로 조사됐습니다.

주 선거규정대로 선거일 사흘 뒤까지의 우편투표를 모두 인정하면, 자칫 역전을 당할 수도 있는 겁니다.

그동안 트럼프는 선거소송을 낼 것이라고 예고해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지난 9월)
"이번 대선이 연방대법원으로 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법관 9명이 있는 게 그래서 매우 중요합니다."

소송은 선거일 이후에 도착한 우편투표를 인정해야 하느냐, 인정하지 말아야 하느냐가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현재 연방대법관은 보수 6명, 진보 3명으로 구성돼 트럼프에게 유리합니다.

TV조선 유혜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